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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NG/태도

스트레스를 줄이기위한 정신교육 (문제/사고/한계상황/스트레스/신경증)

by Captain Jack 2018. 8. 7.

 

스트레스를 

줄이기위한 정신교육

(문제/사고/한계상황/스트레스/신경증)

 



▶ 우리는 매일 매일 어떤 문제에 직면한다.

사소하게는 어떤 점심을 먹을지 고민하는 것도 일상에서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다.





* 문제 : 혼란스럽거나 애매하거나 또는 모순을 포함하고 있는 불명확한 상황에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에 우리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러나 단지 막연하고 의심스러운 단계에서는 문제는 성립되지 않는다. 이보다도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비교하여 이 상황들이 부분적으로 명확하게 되고 그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이 이것을 잠정적으로 해결하게 될 때 상황은 문제로서 파악된다. 문제는 근원적으로는 실천적인 것이지만, 이론적인 문제도 역시,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아직 모르고 있는 것, 또는 해결된 것과 해결되지 않은 것 사이에서 성립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동일한 구조를 갖는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직면한 문제를 우리는 또 자연스럽게 해결하는데,

이 자연스러운 사고의 과정을 심리학에서는 '사고법'이라는 범주안에서 여러 방법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1) 유추법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어떤 대상에 관한 지식을 문제해결에 끌어 쓰는 전략


2) 차이감소법 :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간의 차이를 줄이는 전략


3) 수단-목표 분석법 : 최종 목표를 일련의 하위 목표로 나누고 각 하위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을 수행함으로 인해 최종적인 목표에 도달하는 문제해결 전략




 그러나 이런 자연스러운 사고의 과정에 탑승하기 전에 

문제를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다.


부모님의 잔소리, 직장상사의 업무지시 등의 문제를 '한계상황'으로 받아드리는 경우가 있다.



* 한계상황 : 그것에 깊이를 가지며 결코 종결되는 일없이 스스로 안에 가능성 및 불가피성으로서의 미래를 간직하는 것




 스스로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비교하여 이 상황들을 부분적으로 명확하게 하여 그 상황에 처해 있는 이것을 잠정적으로 해결하려 하지않고, 종결되는 일없이 스스로 안에 가능성 및 불가피성으로 미래를 간직하는 것이다.


이때 우릐의 뇌는 스트레를 받는다.





* 스트레스 :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




 분명 이건 문제인데 문제가 아니라 나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다 라고 판단한다.


물론 이렇게 되기 까지 얼마나 많은 경험들이 있었겠는가.

이건 한편으로 보면 '피해망상'이라기보다는 '신경증', 즉 노이로제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 신경증 : 위기적 상황에 의해 야기되며, 또는 위기의 도래를 예고하는 불안을 회피하려고 하는 자아의 방위반응





그러나 우리는 스스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한계상황'에서 벗어나 '문제'로써 


상황을 받아드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안 그러면 매일 매일 스트레스받는


우리네 인생이 너무 슬프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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