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Others

아스팔트 콘크리트(아스콘, Asphalt Concrete) 다짐

by Captain Jack 2020. 1. 27.

    

아스팔트 콘크리트란?

 

 모래, 자갈 등의 골재를 녹인 아스팔트로 결합시킨 혼합물로, 도로 포장 등에 쓰는 건설 자재로서,아스팔트(Asphalt) 혹은 아스콘이라고 줄여서 쓰이며, 아스팔트 혼합물, 포장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KS F 2349), HMA(Hot-mix Asphalt)등의 호칭으로 쓰이고 있다.

▷ 종류

 

- 가열 아스팔트(일반)

- 중온 아스팔트

- 재생 아스팔트

- 고무 아스팔트

- SAM (Stress Absorbing Membrane) - 표층 처리용

- SAMI (Stress Absorbing Membrane Interlayer) : SAM 단점 보안

- ARC(Asphalt Rubber Concrete)

  : 아스팔트 바인다에 고무분말이 첨가된 고무아스팔트 혼합물

- CRM(crumb rubber modified) 아스팔트

  : 고무아스팔트의 일종으로 폐타이어를 분쇄한 고무분말을 약 200도에서 아스팔트와 혼합

- 암석 아스팔트

- 레이크 아스팔트


 

일반사항

 

 § 롤라 속도가 느릴수록 다짐효과가 좋음

 § 카마담은 미세균열이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 온도로 다짐

 § 타이어 온도를 뜨겁게 유지하여 타이어로 인한 결함 방지 필요

 § 탄댐은 요철이나 타이어 등 자국 제거 필요

 

다짐불량

 

 § 과다 - 소성변형

 § 부족 - 소성변형, 포트홀, 균열, 박리 등

관리사항

 

 § 대기온도, 바람의 세기, 태양열 복사수준, 골재의 입고, 아스콘 윤기 등

 


 

시공 및 목적

▷ 1차 다짐

 § 미세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속도를 낮춰야 함

 § 물뿌림 최소화 필요

 

▷ 2차 다짐

 § 골재간 맞물림 효과 증진 및 1차 다짐 후 미세균열 제거

 § 포장면 윤기 및 균질한 밀도 확보 필요

 

▷ 3차 다짐(마무리)

 § 평탄화 및 자국제거

 § 녹물 유입 방지 및 일정기간 동안 정차 및 적재 금지

  + 롤러 다짐 불가능한 곳은 수동으로 작업 및 마무리 필요

※ 아스콘 배치 점검항목

구분

항목

야적장

토분여부, 분리보관, 지붕, 배수상태 등

콜드빈

부식상태, 분리보관, CCTV 등

하트빈

시료채취 방법, 골재 유출량 등

운전실

모니터링 시스템, 청소상태, 성적서, 온도관리 등

트럭스케일

운영 시스템

시험실

법정 인원수, 청소상태, 장비 보유상태, 검교정 등

배합설계

내용 숙지 상태, 결과치 관리 등

기타

실적 등

나온 데

한국아스콘협회, 한국콘크리트학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Google Search+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