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콘크리트란?
모래, 자갈 등의 골재를 녹인 아스팔트로 결합시킨 혼합물로, 도로 포장 등에 쓰는 건설 자재로서,아스팔트(Asphalt) 혹은 아스콘이라고 줄여서 쓰이며, 아스팔트 혼합물, 포장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KS F 2349), HMA(Hot-mix Asphalt)등의 호칭으로 쓰이고 있다.
▷ 종류
- 가열 아스팔트(일반)
- 중온 아스팔트
- 재생 아스팔트
- 고무 아스팔트
- SAM (Stress Absorbing Membrane) - 표층 처리용
- SAMI (Stress Absorbing Membrane Interlayer) : SAM 단점 보안
- ARC(Asphalt Rubber Concrete)
: 아스팔트 바인다에 고무분말이 첨가된 고무아스팔트 혼합물
- CRM(crumb rubber modified) 아스팔트
: 고무아스팔트의 일종으로 폐타이어를 분쇄한 고무분말을 약 200도에서 아스팔트와 혼합
- 암석 아스팔트
- 레이크 아스팔트
일반사항
§ 롤라 속도가 느릴수록 다짐효과가 좋음
§ 카마담은 미세균열이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 온도로 다짐
§ 타이어 온도를 뜨겁게 유지하여 타이어로 인한 결함 방지 필요
§ 탄댐은 요철이나 타이어 등 자국 제거 필요
다짐불량
§ 과다 - 소성변형
§ 부족 - 소성변형, 포트홀, 균열, 박리 등
관리사항
§ 대기온도, 바람의 세기, 태양열 복사수준, 골재의 입고, 아스콘 윤기 등
시공 및 목적
▷ 1차 다짐
§ 미세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속도를 낮춰야 함
§ 물뿌림 최소화 필요
▷ 2차 다짐
§ 골재간 맞물림 효과 증진 및 1차 다짐 후 미세균열 제거
§ 포장면 윤기 및 균질한 밀도 확보 필요
▷ 3차 다짐(마무리)
§ 평탄화 및 자국제거
§ 녹물 유입 방지 및 일정기간 동안 정차 및 적재 금지
+ 롤러 다짐 불가능한 곳은 수동으로 작업 및 마무리 필요
※ 아스콘 배치 점검항목
구분 |
항목 |
야적장 |
토분여부, 분리보관, 지붕, 배수상태 등 |
콜드빈 |
부식상태, 분리보관, CCTV 등 |
하트빈 |
시료채취 방법, 골재 유출량 등 |
운전실 |
모니터링 시스템, 청소상태, 성적서, 온도관리 등 |
트럭스케일 |
운영 시스템 |
시험실 |
법정 인원수, 청소상태, 장비 보유상태, 검교정 등 |
배합설계 |
내용 숙지 상태, 결과치 관리 등 |
기타 |
실적 등 |
나온 데
한국아스콘협회, 한국콘크리트학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Google Search+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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