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NG/건강

(목 주변에 동글동글한 덩어리가 잡힌다) 지방종 vs 인파선염

by Captain Jack 2019. 11. 13.

 

  

모...모..목 주변에 뭔가 잡힌다!

 

 

뭐지? ㅠㅠ

 

 


 

증상

 

목 주변에 무언가 동글동글한 덩어리가 잡힌다, 멍울이 느껴진다면 먼저 다음 두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다.

 

1) 지방종

  - 피부 가까이, 피부의 겉 표면에 발생하며 막으로 잘 싸여있으면서 말랑말랑하고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

  - 피하지방층에 국한되며 외과적 제거로 완치되며 재발은 없음.

 

2) 임파선염

  - 그 원인에 따라 임상 양상과 증상이 차이가 크지만, 가장 흔한 감염성 임파선염은 감기 등의 인후두 감염을 동반.

  - 목에 생긴 멍울을 만져보면 약간 단단하지만, 돌처럼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움.

  - 멍울을 잡고 움직이면 위치가 움직이는 것이 특징.

 

하지만 위 두 가지 외 목의 림프절 부근 염증 없이 서서히 자라나 만져진 경우라면, 최악의 경우 악성 종양이 목 부분의 림프절로 전이를 한 상황일 수도 있음으로 병원(이비인후과)에 가 진찰을 받아야 한다.

 

 

 

원인

 

1) 지방종

 지방종의 원인은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일부의 경우 가족성 지방종증처럼 유전성 경향이 있는 경우도 있다.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피하 지방종이 특정 유전성 질환(Bannayan-Zonana 증후군)의 한 증상일 수도 있다. 한편 외상 이후 지방종이 발생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지만 외상과 지방종 발생과의 관련성은 명확하지 않다.

 

 

 

2) 인파선염

 사람의 몸에는 온 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다.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가 된다. 임파선은 도로에서 교차로에 해당하는 부분에 임파절(lymph node)이라는 구조를 갖고 있다. 정상적인 경우 임파선은 손으로 만져지지 않지만, 임파절은 만져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서는 대부분 뚜렷하게 느껴진다. 임파선염이라고 하면 보통 임파절이 커져있는 상태를 말한다. 임파선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어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면 이에 반응하기 위해서 붓기도 하지만, 오히려 병이 이 통로를 타고 퍼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임파선염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경우에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지만, 다른 병이 이 통로를 통해 퍼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라면 그 원인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임파선염의 원인은 구강을 비롯한 상부호흡기계의 감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감염의 원인으로는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있을 수 있다.

 

 

 

치료

 

1) 지방종

  ① 스테로이드 주사

  ② 제거 수술

  ③ 지방 흡입술

 

https://www.wikihow.com/Know-if-You-Have-a-Lipoma

 

 

2) 임파선염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다. 일부에서는 치료가 필요한 결핵이나 악성종양에 의한 임파선염인 경우도 있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임파선염이 나타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하고, 결핵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결핵제 치료를 시행한다. 종양인 경우 처음 발생한 부위를 찾아내고 이에 따라 치료한다.

 

 

 

나온 데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가천의대길병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대한의학회, WikiHow, etc.

댓글